그렇다고 악플을 달라는건 아닙니다 윤키호테(YunQuixote)와의 이음 :: 20111218 KBS 스페셜 당신이 영어를 못하는 진짜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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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희형
Raison d'être, wanna Be Hayabusa, Recontextualis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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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 1. 6. 18:26 ▶ 영상/다큐




2012년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NEAT)시행

2016년 수학능력평가 대체계획


국가영어능력평가시험이라니 ㅋㅋㅋ

불필요하긴 한데 기왕 만들꺼면

국가한국어능력평가시험이나 만들지... 그게 먼저 아닐까?





영어교육관련 연간지출액 : 7조원

영어말하기 순위(2009) : 세계 121위

> ETS한테만 좋은 일하고 있지... 조공을 이렇게 열심히 바치는 경우가 또 있나 몰라




당신이 영어를 못하는 진짜 이유





유럽 영어 능력 측정 기준

A2 몇 개의 단어, 암기하고 있는 문장 등을 사용하여 간단한 일상생활에 대한 제한적 의사소통이 가능하다

A1 본인 소개나 구체적인 특정한 상황에 대하여 간단한 어구와 반복적인 몇 가지의 단어를 사용할 수 있다




KBS 영어프로젝트 평가 기준

1. 유창성 : 적절한 속도, 머뭇거림 정도

2. 일관성 : 논리적 전개, 정보를 연결하는 수준

3. 자신감 : 말하는 태도

> 일관성 있게 자신감을 가지고 유창하게 사용하면 되는건가 보네




한국인의 영어 읽기 순위 는 35위 (2009)




한국인의 영어 말하기 순위 121위 (2009)

우리나라 보다 상위권의 국가에 우간다 소말리아 르완다...





휘바휘바 핀란드




전체 인구 중 70% 이상이 영어사용가능

영어말하기 세계 3위

교육경쟁력 세계 1위






핀란드 일반 시민들을 대상으로 인터뷰에 사용된 단어 수준을 분석한 결과

2000단어 이내가 93.4%





프로젝트 참가자들 연습방법

1. 일일 학습분량 50번 이상 큰소리로 녹음할 것

2. 하루 한 시간 이상 듣고 받아쓰는 연습할 것

> 2번 딕테이션은 왠만한 토잌학원에서도 시키는 건데, 1번 큰소리로 읽고, 녹음하기?!

이게 중요한 이유는 뒤에 나온다.





내가 저주 했던 생리심리학때 나오던 브로카 영역과 베르니케 영역





수영을 글로 배우는 모습

인생은 뭐다? 실전이다!





"음소훈련을 통한 언어장애(난독증) 아동들의 언어이해력 향상"





"언어장애(난독증) 아동을 대상으로 4주 정도 소리훈련 프로그램을 시행한 결과,

약 2년 정도가 필요하다고 예상 되는 정도의 소리 및 언어 능력 향상효과를 가져왔다"




단지, 뇌가 새로운 언어를 처음 배울 때 그 언어의 기본적인 정확한 소리 값을 듣는 것이 왜, 중요한지를 이야기 하는 것






1. 반드시 큰소리로 소리내서 연습하라










어휘(Mental Lexicon)는 서술기억(사건, 사고 등 흔히 암기한다고 하는 기억)으로 뇌의 측두엽을 활용하고

어순, 문장(Mental Grammar)등은 절차기억(운동, 악기연주 등 몸으로 배운다는 기억)으로 뇌의 기저핵, 소뇌, 전두엽 등의 네트워크를 활용한다.

> 문법을 외우는게 얼마나 부질없는건지가 나온다... 문법은 외우는게 아닌 체득시켜야 되는 부분이었던거다.

전두엽에서 전달된 깊은 빡침... 에서의 전두엽은 알고 사용한걸까? 그냥 넣어진 걸까?





모국어를 말 할 때 어순, 문장(Mental Grammar)등은 절차기억을 활용하는 반면

외국어를 말할 때의 어순, 문장 등은 서술기억을 활용하는 경향이 있다.

외국어는 암기를 통해 서술기억으로 자리잡게 되기 때문에 외국어를 구사할 때 절차기억의 활용도가 낮다.





연습은 학생들이 서술적 지식을 절차적 지식으로 바꾸는 것을 도와줍니다

만시간 딕테이션과 말하기 연습




2. 몸이 기억할 때까지 반복해라





우리에게는 문법 번역식 교수법 (Grammar-Translation Method)이라는 것이 있었는데

아마 아직 다른 나라에서는 사용되고 있겠지만 핀란드에서는 사용되고 있지 않습니다

> 법에 얽메여서 자유롭지 못하고 얽매이게 된다 그래야 되나?





시험에 지나치게 초점을 맞추어서 모든 걸 테스트 하게 되면 (낭비입니다)

그냥 수업 중 일부는 그냥 수업 중에 공부하는 데 할애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 모든 걸 테스트할 필요는 없어요







나는 영어로 말할 수는 있지만 어떤 식으로 문법이 작용하는지 문법 규칙이 어떻게 되는지는 잘 모릅니다. 그냥 영어를 들은 대로 쓸 뿐입니다.







주어진 교재의 내용순서는 통상 실질적으로 사람들이 언어를 배우게 되는 순서와 아무 관계가 없습니다

주어 동사 목적어 보어 ㅋㅋㅋ 망할






과업중심의 교수법은 주어진 교재의 순서에 따라 언어를 배우는 것보다 더 자연스럽게 언어를 익히는데 도움이 됩니다

> 교재중심의 교수법은 현실성이 없기에 바로 현실에 적용될 수가 없다.





(기억을 잘 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것 중에 하나는 받아들이는 내용(정보)이 동기를 불러일으키는 감성적인 내용인가 하는 점입니다

> 그래서 자신의 생각이나 이야기를 글로 써보고 말하고 하는게 중요한게,

자신의 내용에는 감성적인 부분이 자연스레 담긴다는 것이다. 기계가 아니기에





자극적인 것, 무서운 것 등과 같은 사건들은 무미 건조하고 지루한 사건들보다 훨씬 더 잘 기억됩니다

> 하지만 위와 같은 것은 갈수록 자극의 강도가 강해져야 계속 더 기억되기에 꼭 필요하지 않는 이상 자주 사용하는데는 문제가 있어 보인다.






배우는 사람이 집중할 수 있게 하는 동기유발 요인을 찾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 동기유발 요인의 큰 두 축은 잘하는 것과 좋아하는 것





3. 자신이 관심있는 내용으로 연습하라





자신감의 회복. 그게 가장 큰 요인이라고 볼 수가 있다





외국어로 영어를 배우는 데는 두 가지 잘못된 믿음이 있습니다

하나는 영어를 몇 주만에 배울 수 있다고 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어른이 되면 언어를 배울 수 없다고 하는 것입니다







단지 실제 대화하는 것과 같은 방법이어야 한다는 것의 경우 배우는 사람에게 너무 어렵거나 생소해서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대화는 대화를 통해서 배워야지 대화를 책으로 배울수는 없을 것이다.

수영을 책으로 배울수는 없는 것처럼...




posted by 윤키호테 윤희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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