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렇다고 악플을 달라는건 아닙니다 윤키호테(YunQuixote)와의 이음 :: 스마트 캠프 2기 : 기획자의 꿈을 실현하자 - 기업 경력 입사
블로그 이미지
윤희형
Raison d'être, wanna Be Hayabusa, Recontextualisation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istory Birthday


2013. 3. 9. 16:09 ® 생각

   비전은 가치(why)를 만들고, 전략은 프로젝트(what)를 구성하고, 기획은 실행(how)을 조직화하는 것입니다. 기획자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어떤 자세와 역량이 필요할까요? 

제가 생각하는 기획은 5W1H를 잘 구성하는 것입니다.(http://oojoo.tistory.com/491)는 그런 역량을 키우기 위해서는 다양한 서적을(http://oojoo.egloos.com/1576193) 통한 학습이 필요하겠죠. 이런 학습보다 더 중요한 것은 사실 스트레스를 잘 견디는 것입니다. (http://oojoo.tistory.com/492) 기획자로 성장하기 위해 필요한 역량과 태도에 대해서 함께 이야기 나눠봐요.

> 다양한 서적에서.. 읽은 책이 몇권 되질 않는다.. 이렇게 책 욕심은 늘어만 간다

그리고 스트레스는.. 일단 뛰어난 기획자였다면 예전에 EBS에서도 봤듯 실패 경험이 없거나 적어서 눈 앞의 실패에 멘붕이 올수 있어서 독일의 영재교육에는 일부러 실패를 경험하게 하는 프로그램이 있다고 한다

그리고 기획자 자체가 둘 사이의 다리와 같은 존재이기 때문에 고뤠사이에 끼인 새우깡마냥 버티고 이겨낼 깡다구가 있어야 한다 어디서 무엇을 하나 스트레스는 받기 마련이고 그 스트레스를 잊거나 빠져나가는 방법은 자신이 찾아내야 할 것이다





이번 2기에는 크게

기획의 역활

기획자의 역량

기획력 기르는 법

정도가 중요하게 다뤄졌다


전략은 What에 해당하고

기획은 How에 해당한다고 하셨고 공감한다

특히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가?' 매끄럽게 한문장으로 이어지듯이 전략과 기획은 땔래야 땔수없는 관계이다


마케팅(광고&홍보)은 Where 어디에 어떤 타겟에 어떤 매체로 마케팅을 할지

운영(유지를 어떻게 지속해 나갈지), 비즈니스(돈이 되는지)

개발은 Who 어떤 개발자가 만들지


이러한 일련의 것들이 성공으로 나타나는데는

Why 와 When 이 중요하다 말씀하시며 구글 글래스를 보여주셨다

광고를 보면 왜 이게 가치고 있고, 이걸 언제 써야 하는지 잘 보여주는 예이다

뭐 흔히 알고 보는 애플이 이런 광고는 잘 만든다

이 애플기기는 이런 가치가 있다 이 애플기기를 이렇게 쓸수가 있다 그러니 애플기기 사라 뭐 이런 스토리




위까진 기획의 역활에 해당했고, 아래는 기획자의 역량에 해당되는 부분이겠다

현실가능한 실행 기반의 사고가 갖춰져야 하고 


자세한 내용은 여기도 참고


기획을 구체화 할때

사용자 관점의 이해가 중요하다 하셨고 내 생각을 버리고 오롯이 사용자 관점으로 봐야 된다 하셨다

여기에 덧붙이자면 '주관이 있어야 객관이 있고, 객관만 있으면 주관이 없다'

자신의 주관이 뭔지를 알면 그 주관을 빼고 사용자들의 객관을 보면 수월하다

하지만 이게 말처럼 쉽지가 않다


그리고 특히나 IT 서비스 기획은 IT 산업 특성상 다른 기획보다도 더 우여곡절도 많고, 다이나믹하기에 그런 격렬한 멘탈흔들기에 버틸 정신력이 필요하고,

자신이 기획한 서비스와는 운명공동체가 되는게 기획자이고, 꾸준한 노력, 성실함을 바탕으로 미쳐야 미친다 셨다




기획자의 역량과도 겹치는 기획력 기르기에 대해 정리해 보면


1. 기록 정리 관리 의 습관화를 시키고 항상 구조적인 사고를 하도록 노력해야 한다셨다

김지현님의 구조적인 사고를 단적으로 보여주는 마인드 맵핑은 차마 설명하기가 곤란하다..


2. 숫자와 경영관점을 길러라

정성보다는 정량적인 표현을 (예를 들면 전체 세계인구는 80억 인구 중국은 10억 미국은 3억 인구 이렇게 수를 이용한 표현이 명확하게 와닿지 세계인구는 엄청 많고 중국인구가 국가중에 젤 많고 미국은 그 다음이다 식의 구렁이 담넘어 가는 스킬은 안좋다는 거다) 그리고 ROI (return on investment) ; 투자 수익 을 습관적으로 계산해야 된다는 것이다 물론 이익Benefit이 비용Cost보다 커야 한다 같거나 큰건 사회적 기업이고 일반적인 기업은 커야한다


3. 시행착오를 거쳐서 항상 배울수 있어야 하고 배운 것은 반복학습해야 한다

길가에 흔한 돌을 보고도 배울수 있어야 하지만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였던 과거의 실패에서 들인 시간과 노력이 아깝지 않게 배울수 있어야 하고, 배운 것은 반복하고 내 것으로 만들어서 응용해보기


4. 마지막으로 직접체험.. 체득을 통한 변화와 혁신을 주도해야 한다

백날 낱개의 감각으로 체험하는거 보다는 직접 몸을 던져 체득을 통해 배우려 하고, 수영 한 번 배우면 어떤 물에서나 수영을 할 수 있듯 체득은 오래가고, 기억이 가물가물하면 근방 소환해 낼 수 있다 

그외에 다른 배울 내용도 많았고, 솔직담백한 김지현님의 Q&A시간은 역시나 빛이 났다


덫붙여서


https://bitly.com/bundles/oojoo/6

에 가면 다양한 스마트 툴들이 보인다


쓰는 툴의 기능중에서 어느 툴인가에서 넣어줬으면 하는 기능이..

1. 윈도 기본 메모장 처럼 태그 싹날리고 텍스트만 널어주는 기능

2. 모바일 사파리 읽기 모드처럼 잡다한 플레시같은거 다 날리고 본문만 보게 해주는 기능

3. 또 하나는 페이스북의 저장 기능 좀 되살려주면 좋겠다..









posted by 윤키호테 윤희형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