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렇다고 악플을 달라는건 아닙니다 윤키호테(YunQuixote)와의 이음 :: EBS 다큐프라임 - 자본주의 2부 - 소비는 감정이다 - 추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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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희형
Raison d'être, wanna Be Hayabusa, Recontextualis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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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istory Birthday


2013. 3. 10. 22:19 ▶ 영상/eBS









광고를 보기 전에는 필요하다는 생각조차 안 했던 물건들을 원하게 돼요




소비과정의 변화에 대한 김지현님의 자료





소비의 또 다른 접근은 습관을 형성하는 겁니다






오늘날 아이들이 부모의 구매 행동에도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조르기의 힘 (Pester Power)" 이죠

> 맥도날드 주니어 세트 사면 주는 장난감..

지갑열기 난이도 

아이들 > 여성 > 남성





마케터가 아이들에게 접근하는 건 아이들이 아니라 가족에게 영향을 주기 위해서입니다

> 아이들의 조르기에 휘둘리면 Tap Tap Tap 후 항복하게 되고, 아이에게도 좋지 않다

울고 떼쓰는게 무기가 되버린다..






우리는 다양한 첨단 기술을 사용해서 고객이 쇼피아는 모습을 자세히 분석합니다






무의식이 대부분 다 결정하죠. 의식이 결정하는 건 거의 없어요

> 식의 극단적인 무의식의 강조보다는.. 생각보다 무의식적으로 결정되는 부분이 많다고 얘기하면 안될라나?





여러 가지 합리화가 일어나면서 내 의식이 무의식이 하고자 하는 소비를 점차 합리화시켜주죠






마케팅 (Marketing)





PR (Public Relation) 홍보

> 일시적인 마케팅





광고 (Advertisement)

> 지속적인 마케팅





브랜드 Brand

> 마케팅의 상징물이라 해야 되나?






롤스로이스






The Spirit of Ecstasy is the name of the bonnet ornament (or hood ornament in the USA) onRolls-Royce cars.






우리가 그걸 이상적인 판단을 한다고 착각하고 있는 것이지

결국 지배하는 것은 감정이죠





생존소비 < 생활소비 < 과소비 < 중독소비







과소비 지수 = 월평균 수입 - 월평균 저축 / 월평균 수입





과소비 지수가 0.7이면 과소비..

> 캡쳐를 잘 못해서 그런지.. 저금이 30만원이 되야 된다..

100만원 벌어서 30만원 저금하면 과소비..





과소비 지수가 0.6이면 생활소비 수준






소비의 4유형






Need 없어서






Broken 망가져서







Better 더 좋아 보여서







No reason 그냥

> 뭍지마 소비.. 지름신?! ㅋㅋㅋ






런던대 펀햄교수, 인간이 소비할 때

1. 불안할 때

2. 우울할 때

3. 화났을 때

> 위 3가지 경우일때는 소비를 안하는게 이롭다

근데 교수님 성함이 웃기는 햄 ㅋㅋㅋ






아무래도 이렇게 충동적으로 소비하게 되는 게 사람의 심리이기 때문에 그런 부분에서






많이 어필할 수 있는 감성적인 멘트들을 많이 연구하는 편이에요






학원에 다녀야지 그나마 부모가 조금 안심이 되니까

> 교육비는.. 불안해서 지출한다







실험제목 : 돈의 상징적인 힘 The Symbolic Power of Money

실험목적 : 사회적 스트레스와 금전에 관한 연구 Reminders of Money Alter Social Distress and Physical Pain

연구자 : Xinyue Zhou, Kathleen. Vohs, and Roy F. Baumeister, 2009







'아무도 나하고 토론을 하지 않으려고 한다'는 말을 들은 사람들의 동전이 훨씬 더 크게 그려졌다

> 불안감, 슬픔, 화남







청소년들이 가장 많이 느끼는 것이 외로움입니다

> 자존감이 완전히 형성된게 아닌 형성과정이라 외로움이 특히 더 남을듯하다

아동기야 든든한 부모님이 계시나 청소년이 되면서 성인이 되고 독립을 하는 생각을 하게 되니..






이 외로움을 메워 줄 수 있는 곳이 바로 또래집단이죠

> 그래서 청소년기에는 유독 친구에 집착을 하게 되고..

외로움과 불안감 그리고 학업에 대한 슬픔이나 화남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노페나 아베 홀리 뉴발 이런게 생기게 된듯






fMRI를 보면 현금보다 카드로 낼 때 고통이 덜함






뇌가 착각하는 이유는 구매 후 신용카드를 다시 돌려받게 되어 뇌가 손실로 여기지 않음






자신들이 깨닫지 못하는 사이, 슬픈 감정을 느낄 떄면 평소보다 더 간절히 물건이 갖고 싶어지고,

그래서 더 많은 돈을 내려고 합니다






공허감 때문입니다

슬픔과 연결되는 가장 중요한 주제가 상실입니다

> 특히 반려자를 상실했을때.. 자신의 전부인듯한 무언가를 상실했을때






상실감이 매우 크죠

우리도 모르는 사이에 그 빈자리를 채우려는 욕구가 생깁니다

> 어쩌면 물질이든 비물질이든 자신을 채우고 있던것을 갑자기 상실하게 되면 항상성?!의 작용으로 채우려 드는건지도 모르겠다





자존감은 자기 존재에 대한 평가를 이야기 합니다






'나는 가치 있는 사람이다' 처럼 자기존재에 대해서 가치 있게 생각하는 긍정적인 부분을 말합니다






기분이 안 좋아서 자신을 부풀리는 거죠 겉보기에 좋게 만들어야 해요

> 기분이 우울할때 초콜렛이나 단것을 섭취하는 것도 단것은 도파민 분비와 연결되서 단것의 도움으로 단것을 느끼는 동안은 우울함이 줄어든것으로 착각하게 만든다

당은 떨어지게 마련이고 그럼 또 당을 섭취..

쥐들은 단것을 배가터질때까지도 섭취하는게 단것이다 Danger는 단거는 진짜 위험







일생 중 자존감이 가장 낮은 청소년기






자존감이 낮으면 현실 자아와 이상 자아 간의 차이가 크다

그 간극을 메우기 위해 더 많이 소비한다

> 자존감이 높다는 소리는 현실과 이상의 차이가 적다로 봐도 될라나?!






도파민은 신경전달물질로

게임을 하거나, 술을 마시거나, 쇼핑할 떄 많이 분비됩니다






애정적인 부분의 불균형, 이런 경우가 제일 많은 쇼핑중독의 원인이 될 수 있어요

> 불균형의 지속은 뭐든 문제인거 같다..






쇼핑중독 (Shopping Addiction) Holric 보다 강한 강도다

미국 인구 중 약 10%가 쇼핑중독으로 추정 그 중 90%가 여성







쇼핑중독 체크리스트

원랜 항목이 많은데 간추린것이고 미국 정신의학회 테스튼가? 그랫던걸로 기억한다






?





반전이래야 되나? 몇개인지가 아니라 어디에 체크했는지에 따라 분류된다

과다 쇼핑 중독이면 정확한 것은 전문가와 상담하세요







예를 들어서 홈쇼핑 하는 거 같으면 TV를 보지 말고요

인터넷쇼핑 하는 사람이면 인터넷을 쓰지 말고..

> 근데 이게 안되니 문제 자기절제력이라 해야되나? 만족지연능력?






그렇다..

형체가 있는 것은 '이거 다 잃어버릴 때까지 기분이 좋을 거 같은데요'  잃어버리면 끝







삶의 경험에 투자하는 것이 훨씬 더 오래 기억하고 훨씬 더 그 행복감도 지속된다







폴 새무엘슨 Paul Samuelson

1970년 노벨경제학상 수상, MIT 교수






행복지수 = 소비 / 욕망

> 행복해지고 싶다면 소비를 늘리거나 욕망을 줄이거나






자본주의란 소비의 과학과 인간의 나약함이 만나는 것입니다






소비자로서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매일 조종당하는 사실을 아는 겁니다

그걸 모른다면 매우 약하다는 뜻이에요






자존감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자신을 더욱 깊이 사랑하고, 돈을 덜 쓰게 해줄 수 있습니다

> 세상 그 누구도 나를 사랑해주고 도움도 안되고 온통 쓰레기 투성이어도

내가 나를 사랑해주면 된다







행복은 멀리 있는 것이 아니라 나와 똑같은 다른 존재와의 관계고, 즉 관계를 맺었으면

> Ego와 Super Ego의 관계, Ich와 Uber Ich

현실과 이상의 관계..







나 자체가 다른 사람들에게 필요한 존재라는 것 그것만 알게 되면 인간은 행복해질 수 있어요

> 존재의 이유가 단 한가지라도 있다면..

raisons d'etre










posted by 윤키호테 윤희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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